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 총정리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부작용 총정리

    치매에 대한 걱정이 있으신가요? 치매는 오래전 부터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매와 관련된 포스파티딜세린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치매와 기억력에 대해서 걱정이 있으신 분들은 천천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2020/06/02 - [질병과 건강] - 학습장애의 정의와 치료방법

    2020/08/31 - [질병과 건강] - 우리 몸 신경의 징검다리인 뉴런에 대한 정보

    2020/12/09 - [질병과 건강] - 신경발달장애와 array CGH

     

    위에는 뇌와 관련된 내용이 담긴 글들입니다. 참고하실 분은 링크를 통해서 보시면 됩니다. 오늘 소개하는 포스파티딜세린은 영양제로 구매하여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과 비슷한 영양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 영양제를 좀 더 낮은 가격에 구매하시고 싶은 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포스파티딜세린이란?

    하루하루 나이를 먹어 갈수록 기억력이 쇠퇴하고, 머리가 안 좋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젊은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치매도 있습니다. 저도 성인이 되고 나서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해서 그런지 기억력이 조금씩 안 좋아 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과도한 이용은 뇌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줍니다.

    치매는 앞으로 현대인들이 자주 겪게 되는 질병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뇌 건강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뇌에 좋은 영향을 주는 다양한 식품도 알아보고 있습니다. 저도 많이 알아보았습니다.

     

    그중 최근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물질이 바로 포스파티딜세린입니다. 이 물질은 글리세로인지질 속하는 인지질의 한 종류입니다. 이 물질은 뇌 신경 세포막의 구성 성분이며, 뇌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보호하는 등의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포스파티딜세린 효능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그렇다면 효능은 정확히 어떤 것이 있을까요? 'Neurology'라는 미국 신경 학회 학술지에 따르면, 50~75세 성인 149명에게 12주간 매일 포스파티딜세린을 투여하는 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3주째부터 실험 참가자들의 인지력과 기억력이 좋아졌으며, 연구 결과 기억력과 인지력이 모두 향상되는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이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의 기억력은 투여 실험이 중단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또한 평균 연령 60.5세의 환자들이 있는 집단에 매일 300mg의 포스파티딜세린을 투여한 연구도 있었습니다. 이 연구 결과 학습 능력은 11.6년, 기억력은 13.9년, 암기능력은 3.9, 인지능력은 7.4년이 개선되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젊은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국제스포츠 영양 학회지에 발표한 또 다른 미국 한 연구팀의 논문에 의하면 젊은 남자에게 이 포스파티딜세린을 섭취하는 연구를 진행했는데, 그 결과 수학 계산에 필요한 시간이 약 20% 단축되었으며, 총 오류량이 약 39%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연구 논문만 약 3천 건이 넘습니다. 유럽과 미국 등 해외에서는 한국 보다 훨씬 오래전부터 이 물질에 대해서 많은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위에 살펴본 연구결과를 보더라도 치매예방과 기억력 학습에 효과가 있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연구를 통해 포스파티딜세린은 뇌 인지 기능과 기억력 향상, 주의력 결핍 장애 개선, 뇌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3. 포스파티딜세린 섭취 방법

     

    섭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가 평소에 먹을 수 있는 대구, 고등어, 계란 노른자 등에 포스파티딜세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 형태로 매일매일 먹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나이가 먹을수록 채내 흡수가 어렵기 때문에 영양제로 나온 제품을 구매하여 먹는 것이 편리하고 좋습니다.

     

    최근에는 국내에도 여러 가지 제품이 출시되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4. 포스파티딜세린 영양제 구매 시 화인해야 할 항목들

    영양제 구매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어떤 영양제를 사야 할까요? 포스파티딜세린 영양제 구입 시 확인해야 할 중요한 항목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냥 아무 제품을 구매하지 말고, 아래 항목을 잘 참고하여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1) NCS

    다음으로는 NCS 방식으로 생산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NCS란 'No Chemical Solvent'의 약자로, 원료를 추출할 때 아세톤이나 헥산 등의 화학 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안전한 방법으로 생산을 했다는 말입니다.

     

    NCS는 화학 용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NCS 제품은 생산된 제품에 잔류용매가 남아 있는 등 유해한 화학성분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유해성 걱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영양제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NON-GMO

    먼저 시중에서 포스파티딜세린 영양제를 구입할 때는 원료가 'NON-GMO'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콩은 유전자변형식품 생산 비율이 아주 큰 작물입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주로 대두(콩)에서 추출을 합니다. 그리고 콩은 유전자변형식품(GMO) 생산 비율이 높은 작물 중 하나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안전한 포스파티딜세린 영양제를 섭취하기 위해서는 원료가 'NON-GMO'이라고 확실하게 표기되어 있는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MCT 오일

    MCT 오일 성분은 에너지원을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에너지원은 뇌세포에 영양분이 공급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MCT 오일 함유를 확인해보세요.

    그렇기 때문에 포스파티딜세린 영양제를 구입 시 MCT 오일이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캡슐 기제

    포스파티딜세린 영양제를 구매 시 캡슐 기제도 놓치지 않고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캡슐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동물성 캡슐은 대부분 소의 뼈나 가죽, 돼지 껍질 등을 가공하여 만드는 젤라틴이 주성분입니다.

     

    영양제 캡슐 기제는 크게 동물성과 식물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물성 캡슐은 가축을 사육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화학성분이 축적되어 영양제 섭취 시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캡슐제는 식물성 성분을 이용하면 만든 제품을 먹는 것이 안전하고 좋습니다.

     

    식물성 캡슐은 동물성 캡슐과 다르게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홍조류나 옥수수 같은 식물성 원료를 이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유해 성분이 거의 없으며, 물에 잘 녹아 소화기관에도 부담스럽지 않은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5. 포스파티딜 세린 영양제 가격은?

     

    100MG을 기준으로, 용량은 60캡슐인 영양제는 평균적으로 4만 원 내외입니다. 해외 제품이 많이 있었으나, 현재는 국내 제품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우리가 흔하게 먹는 미네랄이나 비타민 등에 비하여 아직까지는 생산라인이 작고 가공이 까다로운 점이 있어서 가격이 조금 비싼 편입니다.  

     

    모든 영양제가 그렇듯이 먹는다고 바로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며, 사람마다 모두 같은 효과를 보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용량이 큰 제품보다는 적은 제품을 구매하여 섭취를 한 다음, 본인 몸에 맞는다고 생각하면 용량을 조금씩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포스파티딜세린 부작용

    문제가 있으면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0mg 내외입니다. 이 이상을 넘어 과잉 섭취를 하게 되면 배탈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숙면이 아닌 오히려 불면증이 올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 및 두통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의 경우 반드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스마트폰과 PC 사용이 늘면서 발생하는 기억력 감퇴로 인해 많은 청년들이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파티딜세린과 같은 머리에 좋은 영양제들이 큰 관심을 계속 끌고 있습니다.

     

    뇌 건강에 힘쓰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에 활성도를 높여주고, 치매 예방과 기억력, 집중력, 뇌 스트레스 등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체내의 스트레스 호르몬 농도를 감소시켜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영양제를 구입하여 섭취 시 위에 내용들을 잘 확인하여 제대로 된 제품을 구매하여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모두 뇌가 건강하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